정조가 묻길,
성기(星氣)와 참위(讖緯)의 학(學)은 상고 시대에는 보이지 않고 진시황(秦始皇) 때에 처음으로 녹도서(錄圖書)로 인하여 장성(長城)을 쌓아 호(胡)를 막으려 했던 것이다. 한(漢) 나라가 일어난 초기에 ‘동정(東井)에 별이 모이고, 망산(芒山)에서 구름이 나온다’는 것으로 천명(天命)을 받을 상서로운 징표로 삼기는 하였으나 고제(高帝)는 통달한 식견이 있어 방사(方士)들의 술수의 의논에 구구하게 얽매이지 않았다. 그런데 광무제(光武帝) 때에 이르러 적복부(赤伏符)가 나오자 그 말을 독실하게 믿어 도참(圖讖)에 대한 내용을 천하에 선포하였다. 그러므로 한 나라가 망할 때까지 그 학설이 점차 성해져 국운(國運)의 길고 짧음과 시운(時運)의 좋고 나쁨을 이것을 가지고 증거 삼으려 하였으니, 참으로 너무나도 미혹한 것이다. 순(舜)이 예악(禮樂)을 일으키니 상서로운 채색 구름이 일어났고, 송(宋) 나라 경공(景公)이 아름다운 말을 하자 형혹성(熒惑星)이 물러갔으니, 명철한 인군의 다스림은 이와 같을 뿐이다. 이대(二代)에서 문헌을 상고해 보면 백세(百世)토록 손익(損益)할 것을 알 수 있으니, 성인(聖人)의 학문은 이와 같을 뿐으로 이렇게 황당한 속임수의 말을 쓰지 않는다. 진 무제(晉武帝)가 처음 정사를 하면서 성기(星氣)와 참위(讖緯)의 학을 금지시켜 진(秦) 나라와 한 나라의 비루함을 벗어났으니, 이른바 취하고 버릴 것을 아는 자라고 할 만하지 않은가.

진사(進士) 임창진(林昌鎭)이 대답하길,
진 무제가 금령을 내린 것은 참으로 삿된 것을 막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버드나무와 현석(玄石)의 일을 종묘에 고하고 창고에 보관하였으며 무고(武庫)에 용성(龍星)이 나타나자 백관(百官)이 하례하려 하였으니, 옳지 않은 설을 믿으려는 마음이 어느 정도 없지는 않은 것으로 전에 금했던 것은 단지 형식적으로 한 것입니다. 재앙을 당해 수성(修省)하기를 은(殷) 나라 태무(太戊) 때의 상곡(桑榖)과 같이 하고, 상서로운 일을 보고 겸손해하기를 당 현종(唐玄宗) 때의 작소(鵲巢)와 같이 한다면 참위설(讖緯說)은 없애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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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재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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