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程秉)은 자가 덕추(德樞)이고, 여남군 남둔 사람이다. 그는 일찍이 정현을 섬겻었고, 이후에 난리를 피해 교주로 이주하여, 유희와 함께 경전의 근본 의미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하였으며, 마침내 오경에 널리 정통하게 되었다. 사섭은 그를 장사로 임명했다. 손권은 그가 저명한 유학자라는 사실을 듣고 예의를 다해 초빙했다. 정병은 손권에게로 가서 태자태부로 임명됐다.

황무 4년(225), 손권이 태자 손등을 위해 주유의 딸을 맞이하려고 할 때, 정병은 태상의 직책을 겸하여 오군으로 가서 비를 맞이하게 되었다. 손권이 직접 정병의 배까지 왔으므로 정병이 후한 예우를 받고 있음이 알려 졌다. 돌아온 후, 정병은 조용히 손등에게 나아가 다음의 말을 했다.

"혼인은 인륜의 시작이며 왕된 자의 교화의 기초입니다. 이 때문에 영명한 군왕은 이것을 중시하였으며 사람들에게 솔선하여 보여주고 천하를 교화시켰습니다. 그래서 <<시경>>에서는 <관저(關저)>를 찬미하여 맨앞에 위치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원컨대 태자께서는 규방에서도 예의와 교화를 존중하고, <<시경>>, <주남>에서 노래한 것을 마음속에 간직하십시오. 그러면 도의와 교화는 위에서 흥성하고, 칭송하는 소리가 아래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손등은 웃으며 말했다.
"훌륭한 점을 도와 발양시키고 결점을 제지하여 바로잡는 것은 진실로 태부 그대에게 의지하는 바이오."

그는 질병으로 관직에서 죽었다. 그는 《주역적》, 《상서박》, 《논어필》등 총 3만여 자를 지었다. 정병이 태부로 있을때, 솔경령(率更令)으로 있던 하남의 징숭(徵崇) 또한 깊은 학문을 닦아 실행했다.

[주] 吳錄曰:崇字子和,治易、春秋左氏傳,兼善內術。本姓李,遭亂更姓,遂隱於會稽,躬耕以求其志。好尚者從學,所教不過數人輒止,欲令其業必有成也。所交結如丞相步騭等,咸親焉。嚴畯薦崇行足以厲俗,學足以為師。初見太子登,以疾賜不拜。東宮官僚皆從諮詢。太子數訪以異聞。年七十而卒。    


오록(吳錄)에 이르길: 징숭(徵崇)의 자는 자화(子和)이고, 주역과 춘추좌씨전을 공부했고, 겸하여 내술(內術)에도 능했다. 본래의 성은 이(李)인데, 재난을 만나 성을 바꾸었고, 은밀히 회계(會稽)에 들어와 직접 농사지으며 뜻을 펼치길 기다렸다. 좋아하고 높이 여기는 자들이 따라 배웠지만 가르치는 것이 불과 몇 사람에 불과했는데 문득 그만두어 그 사업을 반드시 이루게 하고자 하였다. 교우하는 승상 보즐(步騭) 등의 사람들과 모두 친밀하게 지냈다. 엄준(嚴畯)은 징숭을 행동이 족히 풍속을 격려하고 학문은 족히 스승이 될 만하다 하여 추천했다. 처음 태자 손등(孫)을 봤을 때 질병으로 인해 절하지 않아도 되는 혜택을 받았다. 동궁의 관료들이 모두 좇아 자문을 구했다. 태자는 수차례 방문하여 가르침을 구했다. 나이 70세에 죽었다. 


진수의 평: 엄준(嚴畯)ㆍ정병(程秉)ㆍ감택(闞澤)은 한 시대의 유림(儒林)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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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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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01
01:31:22 (*.52.8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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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렐솔라

2013.07.10
14:38:01
(*.104.141.18)
한문 추가

코렐솔라

2016.05.20
14:10:26
(*.196.74.143)
징숭에 대한 주석의 번역은 dragonrz님의 번역(http://rexhistoria.net/151743)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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